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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딩 페이지 2차 실험

목표 및 배경

목표
취미 중 어떤 영역이 고객이 관심을 갖는지 알아낸다.
배경
이전 실험(랜딩 페이지 1차 실험)을 통해 “취미” 도메인이 유저가 가장 관심이 많다고 판단했습니다.
다만, ‘취미’는 분야가 매우 넓으므로, 이 영역을 더 좁힐 수 있도록 후속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액션

1. 실험 설계

검증 대상
취미에 속한 하위 도메인을 리스팅하고, 이 중에서 아래 2가지 요건을 중심으로 각 카테고리를 판단했습니다.
누구나 하고 싶은가? → 시장의 크기와 관련된 요소
혼자서 못하는가? → 학습의 필요성과 관련된 요소
결과적으로, 검증 대상으로 아래의 하위 도메인을 설정했습니다.
디지털 드로잉, 댄스, 요리, DIY, 악기, 코딩
검증 방법
이전 실험과 같은 방식으로 (1) SNS 타겟 광고 실험과 (2) 웹사이트 실험 광고를 동시에 진행했습니다.
특정 학습 도메인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SNS 타겟 광고를 집행해 광고 CTR 데이터를 확인하고, 이들이 웹사이트에서 어떠한 행동 패턴을 보이는지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실험을 설계했습니다.
[실험 1] SNS 타겟 광고 실험
각 도메인과 관련된 타겟팅 광고를 집행 후, 반응 확인
핵심 KPI : CTR (광고 클릭율)
[실험2] 웹사이트 실험
어떤 학습 콘텐츠에 관심을 가지는지 확인
핵심 KPI : DT (체류 시간)

2. 실험 준비

콘텐츠 상세 페이지 내용 변경
(1) 홈페이지 내 썸네일 이미지와 (2) 해당 썸네일과 이어지는 하위 상세 페이지의 학습 콘텐츠 내용을 실험에 맞춰 변경했습니다.
기존 내용 : 운동, 취업, 학교 생활, 영어 공부, 습관 형성, 취미 생활
변경 내용 : 디자인, 운동, 요리, 공예, 음악, 코딩
광고 집행
각 학습 도메인을 고려해 키워드를 설정하고 메타 광고를 집행했습니다.
실험군
성별
연령대
키워드
디지털 드로잉
모든 성별
20 ~ 30
디자인, 스케치, 그래픽 디자인, 그림, 미술 and 취미
댄스
모든 성별
20 ~ 30
힙합 댄스, 댄스 음악, 뮤직 비디오, 댄스 and 취미
요리
모든 성별
20 ~ 30
요리, 음식, 레시피, 제빵 and 취미
DIY
모든 성별
20 ~ 30
바느질, 십자수, 공예, DIY and 취미
악기
모든 성별
20 ~ 30
악기, 댄스 음악, 피아노, 음악 교육, 노래 and 취미
코딩
모든 성별
20 ~ 30
컴퓨터 프로그래밍 and 취미

결과

1. 실험 데이터 확인

집행한 광고의 CTR 데이터를 보면, 공예를 제외하고 각 도메인의 CTR이 눈에 띄게 차이가 나지 않았습니다.
Segment
도달 수
노출
결과
CTR
디지털 드로잉
768
845
9
1.54%
댄스
869
969
12
1.96%
요리
789
864
12
1.74%
DIY
1241
00:00:191396
12
0.86%
악기
1101
00:00:181207
14
1.33%
코딩
701
789
10
1.39%
웹사이트의 행동 데이터를 추가적으로 확인해보니 (1) 콘텐츠 상세 페이지 전환율과 (2) 체류 시간이 모두 높은 도메인은 디지털 드로잉이었습니다.

2. 최종 결론 및 넥스트 액션

취미 영역 중에서 디지털 드로잉을 잠재 유저가 가장 관심을 가지는 걸 확인했습니다.
초기 콘텐츠는 디지털 드로잉으로 확보하기로 했고, 학습 콘텐츠를 제작할 사람을 찾았습니다.
후속 액션으로 홍익대학교 학생 3명에게 영업을 성공해 아이패드 드로잉, 스티커 만들기, 포토샵으로 이미지 제작하기 총 3가지 주제의 클래스를 확보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