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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식 서비스 출시

목표 및 배경

목표
투두몰 정식 서비스 런칭하기
배경
todomall 정식 서비스를 만드는 과정 중에 개발자 팀원의 이탈로 병목이 발생했습니다. 정식 런칭이 딜레이 됨에 따라 팀원 전체의 사기가 저하되고, 가설 검증과 같은 임팩트 있는 액션을 하기 어려워졌습니다.
신규 팀원을 모집한다고 해도 모집 리소스, 온보딩, 작업 동기화 시간 등을 고려하면, 빌드 시간이 크게 단축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현재는 (1) App, Web UI 디자인, (2) DB 구조 작업과 (3) 필요 기능이 모두 리스팅된 상황이며 빌드만 하면 되는 상태였기에 개발자를 채용하지 않고 프론트와 백엔드를 모두 작업할 수 있는 노코드 툴, 버블을 활용해 서비스를 빌드하기로 했습니다.

액션

1. 서비스 설계

버블은 프론트와 백엔드 작업을 모두 할 수 있기에 관련 개발 설계가 필요했고, 이를 혼자서 진행했습니다.
페이지 구조 설계
DB 모델링
User Auth 설계
View & Business Logic 설계

2. 서비스 런칭

서비스 빌드까지 1.5주가 걸렸고, QA 완료까지 1주가 걸렸습니다.
최종적으로 2.5주만에 정식 서비스 빌드를 완료해 출시했습니다.

결과

1. 지표 확인

CBT vs 정식 런칭
정식 런칭 후, 한 달 동안의 핵심 KPI의 수치를 확인해보니 CBT 때보다 훨씬 높게 나왔습니다.
측정 기준
측정 항목
CBT 수치
OBT 수치
유저
유저 완주율 “완주를 1번 이상 경험한 유저의 비율””
20.7%
33.3%
클래스
클래스 완주율 유저의 도전 클래스 중에서 완주된 비율”
24.6%
32.8%
클래스
클래스 달성율 ”개별 클래스마다 평균적으로 완료되는 세션의 비율”
31.2%
38.1%
왼쪽 : Y축 클래스 이름, Number : 클래스 완주율(진행 중도 성공으로 포함) 오른쪽 : X축 클래스 완주율, Y축 밀집도
회원가입 유저 중에서 50%가 클래스를 구매했고, 이 중에서 17.7% 유저가 클래스를 재구매한 걸 확인했습니다.
클래스의 각 일 별 구매 전환율을 Historgram(a.k.a 분포도)으로 집계해보니 전환율은 3%, 10%, 20%에서 Peak를 이루고 있는 걸 확인했습니다.
X축 : 전환율, Y축 : 밀집도
서로 다른 피크의 발생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개별 클래스의 구매 전환율의 분포도를 확인해보니, 주류 클래스와 비주류 클래스이 판매 추이에 의해 보여진 모습임을 확인했습니다.
Peak
발생 이유
3%
비주류 클래스의 경우, 일 별 전환율이 주로 3%에 모여있음
10%
주류 클래스는 구매 전환율이 10%를 보이는 날이 다수 존재 점의 갯수로 볼 때, 타 클래스에서 전환율이 발생한 날보다 해당 클래스의 10% 전환율이 발생한 일자가 더 많음
20%
클로바인, 버블, 랜딩 페이지가 20%의 전환율까지 올라가는 경우도 발생
X축 : 클래스 이름, Y축 : 전환율, point : n일의 구매 전환율
유저 세그먼트 별로 연령대에 따른 회원 수 및 인 당 클래스 구매 수는 다음과 같으며, 주니어 직장인이 압도적으로 구매 전환율이 높은 걸 확인했습니다. 그 다음으로 취준생이 높고, 대학생과 시니어 직장인은 큰 차이가 없음
총합
Null
대학생
취준생
주니어 직장인
시니어 직장인
유저 수
93
19
19
6
35
14
구매 클래스 수
62
10
6
4
33
9
인 당 클래스 구매 수
0.67
0.56
0.56
0.67
0.94
0.5
각 유저 세그먼트마다 구매한 클래스를 확인해보니 (1) 개발 없이 버블로 서비스 만들기와 (2) 랜딩 페이지 만들고 데이터 분석하기 클래스가 공통적으로 많이 구매한 걸 확인했습니다. 특히, 타 세그먼트에 비해 주니어 직장인은 여러 유형의 클래스를 구매하는 걸 확인했습니다.
X축 : 연령대 (0은 미입력 유저), Y축 : 클래스명, Number : 클래스 구매 수
재구매한 클래스를 집계해본 결과, 주니어 직장인이 가장 많은 재구매 행동을 보이는 걸 확인했습니다.
X축 : 연령대 (0은 미입력 유저), Y축 : 클래스명, Number : 클래스 구매 수
각 유저 세그먼트 별로 학습을 얼마나 잘 따라오고 있는가를 확인해보니, 주니어 직장인은 첫 세션에서 이탈이 많지만, 두 번째 세션부터 꾸준하게 인증을 하는 걸 확인했했습니다. 반대로 대학생, 취준생, 시니어 직장인은 첫 세션은 상당 비율이 성공하지만, 두 번째 세션부터 완주율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걸 확인했습니다.
왼쪽 : X축 세션 순서(0부터 시작), Y축 클래스 이름, Number : 세션 성공율 오른쪽 : X축 세션 성공율, Y축 세션 순서(0부터 시작)
각 세그먼트의 세션 별 완주율 감소폭을 확인해보니, 주니어 직장인이 가장 꾸준하게 학습을 이어가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x축 : 세션 순서 y축 : 평균 세션 완주율

2. 최종 결론 및 넥스트 액션

구매 전환율, 재구매, 완주율 등을 볼 때 주니어 직장인이 가장 핏한 고객임을 알아냈습니다.
고객에 대한 재정의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주니어 직장인을 메인으로 유저 인터뷰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